링컨 노틸러스를 추천받아 알아보고나니, 기존에 고민하던 볼보 XC60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두어야 마음이 편안해질것 같다. 먼저 알아본 차량에 대한 예의랄까. 여튼 볼보든 링컨이든 사운드시스템은 정말 신경 쓴듯 하다. 사실 B&W는 디자인부터가 내가 좋아하는 옐로우 톤이고, 트위터 또한 워낙 유명한 애여서 항상 기대하고 있었고, 링컨에 장착된 Revel 오디오야 워낙 매니아 층이 두터워서, 익히 소문은 많이 들었던 바다. 둘다 좋겠지?
개인적으로 핀율 디자이너를 비롯해서 북유럽 가구 디자인을 좋아한다. 최근에 구매한 Hey 테이블도 그동네 제품일것 이고, 간결하고 마음편안한 디자인이 무척이나 맘에 든다. 그래서 보통은 집안에 릴렉스 체어라든지, 테이블과 조명에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쓰는 편이고, 자동차에 대해서는 사실 별로 관심이 없었다. 잘 굴러만 가면 되니까.. 그런데 한번씩 요즘은 국내여행을 자주 하다보니, 차량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가된것 같기도 하고, 기왕이면 안전하고 조용하게 드라이빙을 하고싶은 욕구가 생겨난듯 하다. 사실 지금 차를 바꾸려면 몇년은 더 있어야 바꾸는 시점이 될것이고, 그전에는 계속 사이트를 기웃기웃하겠지. 그러다 확 질러 버릴수도 있고, 그 이후 몇년을 밥을 굶겠지..
우선 볼보 XC6과 XC90의 포지셔닝이다. XC60은 3인이하 vs XC90은 4인이상
XC90 => 7인승 대형이므로 대가족용, 기본 4인 이상에 짐도 많이 싫고(맞춤법을 모르겠다, 실코? 싧고? 싣고?) 다니는 드라이버가 선호할듯
XC60 => 5인승 중형, 혼자 몰거나, 둘. 많으면 3명정도? 소가족용일듯 하다. 짐이야 비례할것이고. 가볍게 여행하기 좋을듯
물론 가격이 2천만원 가까이 나므로, 주행소음이라던지, 부품의 품질이라던지, 사이즈라던지, 차이가 분명히 있을것이다. 그렇지만, 작은 돈이 아니므로, 선택할때 고민될것이 사실이다. 지금도 나는 XC90을 사고 싶다. 왜냐하면, 조.용.하.단.다. XC60보다. 그렇지만, 나는 생각보다 차를 잘 모르고, 기대치도 높지 않으며, 예민하지도 않다. 사실 지금 타고 있는 르노 QM6도 조용하고, BOSE Audio 시스템ㄷ으로 음악도 들을만 하고, 돌아다니면서 크게 불편한적이 없었다. 앞으로도 크게 문제 없으면 몇년동안은 타고 다닐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리고 내 차의 뒷자석은 거의 항상 비워져 있다. 아, 자전거가 실려져 있구만. 가끔 1년에 가족이나 친구들이 한두번 탈까 말까함. 이렇게 마음을 잡고 있는중.
사진을 보자.
사진들은 모두 볼보 사이트에서 가져왔다. https://www.volvocars.com/kr
Volvo XC60
Volvo XC60, 볼보 홈페이지
구성이 심플하다.
Momentum Permium 은 61.9 Inscription Luxury는 68 이다. B&W 오디오를 장착하려면 인스크립션 레벨로 가야겠지?
사이트에 있는 볼보의 Bowers & Wilkins 사운드 시스템에 대한 소개글이다. 15개의 스피커가 장착되어있다고 한다.
유명한 오디오 제조사 Bowers & Wilkins와 공동으로 개발한 1,100W 출력의 이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은 실내 모든 위치에서 음악에 빼어난 명확성과 리얼리즘을 부여합니다. 상징적인 트위터 온 탑(Tweeter-on-Top) 중앙 스피커를 포함하여 15개의 별도 하이파이 스피커가 실내 구조에 매끄럽게 통합되어 태고의 사운드로 청취자를 감싸기 때문에 아티스트가 의도한 대로 여유 있고 생동감 있는 느낌이 그대로 재현됩니다. Bowers & Wilkins의 첨단 스피커 소재는 깨끗하고 섬세하며 몰입시키는 청취 경험을 제공하고, Nautilus Technology는 이러한 사운드의 정교함을 한 차원 높입니다. 극도로 낮고 왜곡이 없는 베이스 톤을 가능하도록 해주는 공기 순환식 서브우퍼는 혁신 기술을 활용하여 엄청난 양의 공기를 진동시키며, 이는 화물 공간에 영향을 주지 않고 구현되었습니다. '콘서트 홀' 및 '재즈 클럽' 등 네 개의 룸 모드를 통해서는 볼보 차량 내에 특정 공간의 음향 효과를 재현할 수 있도록 해주어 더욱 멋진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경험은 품질과 장인정신을 확연히 드러내는 것으로서, 대부분의 스피커 패널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됩니다. Bowers & Wilkins 고유의 Continuum 소재로 제작된 실버 스피커 콘은 메시를 통해 아름다운 모습을 멋지게 표현합니다. - 볼보 -
실버? 노란색 스피커 콘 아니었나? 없어졌나? 바뀌었나???? 햐.. 노란색... 갑자기 기운 빠진다. 일단 사진을 다시 찾아보겠다.
일단 내가 좋아하는 베이지톤(차콜?) 시트는 가능하고,
모멘텀 vs 인스크립션, 인스크립션 모델 가서야, B&W와 서브우퍼가 장착 되는듯 하다.
모멘텀 vs 인스크립션, 인스크립션 가야 나파가죽에 크리스탈 기어노브, 마사지 시트까지. 크리스탈 노브는 포기하기 어려울듯.
모멘텀에서 선택할수 있는 그레이? 색상도 나쁘지 않은듯 하다. 이쁘다~
옵션을 선택할수 있는건 크게 2가지 인듯 하다. 모멘텀 6.1 인스크립션 6.8
가격차이가 크게 없으므로, 대부분 인스크립션을 선택하지 않을까 싶다. 나도 산다고 하면 인스크립션을 선택할것이다. XC90도 궁금하다.
Volvo XC90
볼보 홈페이지
XC90이 60보다 대략 2천만원정도 더 비싸고, XC90도 인크립션 모델에 B&W 사운드 시스템이 들어간다. XC60이랑 옵션 구성이 비슷한거 같은데, XC90 Inscription에 추가되는 항목들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금액차이가 작지는 않으나, 옵션 항목이 풍부하므로, XC90에서도 인스크립션 레벨을 선택할것 같다. 나도 그러할것이고. 몇년을 굶고 살겠지..
Bowers & Wilkins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 서브우퍼
앞좌석 마사지 + 통풍시트
나파가죽시트
크리스탈 기어 노브
21인치 휠
주차 360도 카메라
뒷좌석 측면 윈도 선 블라인드
XC90 Inscription 표준시트, XC60과 거의 비슷하지만, 3열 시트가 보인다. 7인승이란 얘기일듯.
여튼 간략하게 볼보 XC60과 XC90을 정리해보았는데, 언급한데로 소가족에게는 XC60이 적합해 보인다. 가격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링컨 노틸러스와 XC60사이에서 계속 고민될거 같고, 2022년 모델이 나오면서 어떤 선택을 할지. 앞으로 지켜볼 예정이다. ('아이맥 키보드를 적응중인데, 한/영키는 정말 계속 헷갈린다. 아이맥의 한/영키는 ㅁ 왼쪽에 있다. 왼쪽 새끼손가락이 요즘 자주 쥐가 난다.')
차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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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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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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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60 인스크립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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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0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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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W sound system, 크리스탈 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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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컨 노틸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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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000,000원(환율적용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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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el Sound System, 버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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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 인스크립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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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1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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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W sound system, 크리스탈 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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